※본 연구는 한국국제협력단이 (사)글로벌발전연구원(Re-shaping Development Institute, ReDI)에 위탁하여 수행한 연구입니다.
국제적으로 기술협력의 효과성 검증 및 전반적인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하기 시작하였고, 국내에서도 ‘개발협력컨설팅’과 한국발전경험 공유를 통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ODA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기술협력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협력의 효과성 증진을 위한 범정부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하여 ‘정책형성의 과정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단계적인 접근을 제시하였으며, 정부 각 부처 및 기관의 기술협력 추진현황 및 도전과제를 분석하였다.
또한, 각 부처 및 기관의 기술협력 효과성 증진 또는 제약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베트남 사례에 적용·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범정부 차원의 기술협력 개선방안 및 KOICA 기술협력 사업의 단계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관련 정부 부처와 더불어 시민사회,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파트너십 형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보고서는 KOICA ODA 도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기술협력 공적개발원조사업 개선방안 2012.1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