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는 동 출판 프로젝트를 통해 지금까지의 국제개발을 근본부터 재검토하고, 이를 통해 향후 개발원조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습니다.
‘개발학자 17인, 국제개발을 성찰하다’는 세계 최대 원조공여국 중 하나인 일본의 경험을 근간으로 공여국 중심 개발원조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학술적인 논의들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수원국의 내생적 발전을 지향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며, 개발자 중심의 공여국 우월주의 대신 상호보완적이며 양방향적인 개발 관점 확립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생소한 포스트발전 담론에 대한 논의도 포함하고 있어 우리나라 국제개발의 수준을 높이는데 큰 자극제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책소개
이책은 지금까지의 국제개발을 근본부터 재검토하고 그러한 재검토를 바탕으로 향후 개발원조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취지로 집필되었다. 아울러 국제개발을 '개발학'이라는 학문적인 관점에 입각해 고찰하고, 나아가 정책 영역에까지 확대해 논의한다.
이 책은 특히, 수원국의 내생적 발전을 궁극적인 개발의 지향점으로 삼는 개발, 주민들의 참여가 배제된 원조가 아닌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원조, 일방통행적인 개발자 중심의 공여국 우월주의 대신 상호보완적이고 양방향적인 개발 관점 확립 등을 주장하고 있어, 우리나라 국제개발 수준을 한단계 높이는데 큰 자극제가 될것으로 보인다. (도서출판 아르케)
– 목 차 –
한국어판 서문
책을 펴내며
서문 / 왜 개발을 되물어야 하는가?
제 I 부 국제사회의 원조조류를 재고하다
제 1장 워싱턴 컨센서스의 의의와 한계
제 2장 빈곤감소전략의 접근방법과 한계
제 3장 ‘졸업’을 향한 길
제 II 부 다양화의 관점에서 개발을 성찰하다
제 4장 개발과 남북관계의 재고 – 아프리카의 관점에서
제 5장 신 개발 패러다임의 자족경제 – 동남아시아의 관점에서
제 III 부 개발을 위한 지식의 역할
제 6장 독백에서 대화로
제 7장 개발연구의 보편성과 특수성
제 8장 개발실천에서 ‘무지(無知)의 지(知)’
제 9장 개발기관과 연구자의 역할 – 인간 안보와 빈곤 감소 연구를 사례로
제 10장 ‘소리 없는 목소리 듣는’ 조사를 위하여
제IV부 일본 개발 경험의 함의
제11장 일본의 개발 경험과 내발적 발전론
제12장 일본을 통해 본 개발원조의 재검토 – ‘대화의 비대칭성’에서 과제의 ‘동시대성’으로
제13장 개발과 농촌사회
제14장 일본의 재해대응 – 특징 그리고 교훈과 과제
제V부 특별기고 – 인문학적 관점에서의 국제개발
제15장 개발을 보완하다
제16장 개발과 윤리 – 포스트 세계화 시대의 전망
편저자 후기
역자 후기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