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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동부, 북부지역 학교 건축 사업 종료평가 및 사후평가
  • 스리랑카 동부, 북부지역 학교 건축 사업 종료평가 및 사후평가

스리랑카 동부, 북부지역 학교 건축 사업 종료평가 및 사후평가

  • 형태

    연구평가
  • 분야

    교육
  • 연도

    2016년
  • 지역

    아시아
  • 발주처

    KOICA
  • 상태

    완료

상세 내용

스리랑카 동부, 북부지역 학교 건축 사업 종료평가 및 사후평가

 

* 용역기간 : 2016년 

* 발주기관 : KOICA 

 

본 평가 대상사업이 추진된 스리랑카 동부 및 북부지역은 26년 간 지속된 스리랑카 정부군과 타밀 반군 사이의 오랜 내전과 2004년 경 동부지역을 강타한 쓰나미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회기반시설이 파괴된 개발 낙후지역이다. KOICA와 UNOPS는 상대적으로 열악한 동북부지역의 낙후된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자 스리랑카 교육부 및 지역교육청의 요청을 수렴하여 KOICA에 동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학교시설 건축사업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내전 및 자연재해 피해지역에서의 교육 인프라 지원사업의 성과에 대한 객관적 검증과 더불어 향후 유사사업 수행 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본 평가를 실시하게 되었다. 

 

 

본 평가는 2016년 6월부터 11월까지 약 6개월 간 진행된 종료평가 및 사후평가로, 교육전문가, 건축전문가, 국제개발협력전문가, 성과관리 및 평가전문가가 평가팀으로 구성되어 실시되었다. 특히, 본 평가는 대상 사업이 교육 개발협력사업, 인프라 중심의 학교건축사업, 다자기구 협력사업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내전 및 재난상황에서의 사업대상지역의 특수 조건을 평가기획시 반영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단순히 물리적 학교 건물뿐만 아니라 아동의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측면을 고려한 UNICEF 학교건축사업(Child Freindly Schools)의 이론적 개념틀을 적용하였고, 다자기구 협력사업임을 고려하여 KOICA와의 원활한 협력 적절성 평가영역을 중심으로 평가 항목을 추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평가팀은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내전 및 재난지역에서의 교육인프라 사업, 국제기구와의 협력사업, 교육인프라 사업이라는 측면에서의 본 사업의 전반적인 의미와 향후 유사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국제기구와의 협력사업 및 교육인프라 사업 측면에서의 제언을 제시하였다.

 

 

그림3

본 평가의 내용에 대한 문의 : 02-322-9110 / redi@r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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