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영농기술전수를 통한 농업생산성 증대사업 타당성조사
* 용역기간 : 2016년
* 발주기관 : KOICA
국제기구 및 유럽 선진 공여국에서는 사업 예비조사 또는 사전 타당성 조사 절차를 의무화 하면서 사업기획 및 준비단계를 강화해오고 있다. 타당성조사는 사업형성 및 발굴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수원국이 요청하는 사업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수원국과 공여국의 관련 정책과 전략과의 부합성, 주요 쟁점 및 효율적 예산 편성, 사업 수행계획 수립, 위험요인 분석 등에 관한 객관적인 검토 과정을 통해 실현가능한 대안을 점검하고 실질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조사 과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ODA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 미실시 비율이 40%를 상회하고, 실시 시에도 기관 내 자체직원만을 통하여 실시하여 외부전문가 또는 용역기관을 통한 타당성조사의 질 제고 및 실시비율 제고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ReDI는 외부기관으로의 독립성을 유지하여 농어촌공사에서 2017년도 실시예정인 캄보디아 영농기술전수를 통한 농업생산성 증대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를 통해 무상 ODA 사업에 대한 책무성 요구에 대한 부응의 필요성과 사업효과성 제고를 위한 사업기획안에 대한 품질관리 방안으로 사업배경 및 추진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제 사업 수행 시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현지 사업관리 및 행정체계, 수행기관의 필요 역량 및 수원기관과의 역할분담, 수원기관의 전문성과 권한, 사업의지 등을 점검하여 달성가능하고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수립을 위해 기여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에 대한 문의 : 02-322-9110 / redi@re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