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사업 2건 사후평가
* 용역기간 : 2015년
* 발주기관 : KOICA
최근 농촌개발협력사업에서 종합적 접근이 강조되면서 농촌종합개발사업 형태의 국제협력 사업의 수요와 중요성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러한 농촌종합개발사업의 성과에 대한 평가와 성과달성 여부의 원인에 대한 파악은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못 하였다.
또한 국제사회에서 SDGs 담론의 논의가 심화되면서, 국내외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요구 또한 계속해서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 하에서 KOICA 또한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 사업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향후 KOICA 내 적정기술, 신재생에너지 관련 ODA 사업과 민관협력사업 또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평가는 사후평가로서 방글라데시 꾸밀라 농촌종합개발 사업과 태양광 관개펌프 사업의 과정상의 효율성 및 성과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동 사업의 성과 달성 및 미달성의 원인을 다면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설치된 시설에 대한 사후관리와 향후 유사사업 발굴 시 필요한 제언을 도출하였다.
본 평가의 결과, 꾸밀라 농촌종합개발 사업의 경우 농업기반시설 확보 및 활용 증가의 성과는 완전히 달성되지 못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주민 설문조사 및 면담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당 기자재 및 시설을 사용하던 기간 내 해당 목표의 달성 성과는 긍정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경운기의 경우 노동시간 절감이 가장 큰 효과로 나타났고, 경운기 사용을 통해 절감된 시간을 타 소득활동에 활용함으로써 농가소득증대에도 간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이 있었음이 확인되었다.
태양광 관개펌프 사업은 사업 추진 당시 방글라데시 내 태양광을 활용한 관개펌프 시범(파일럿) 사업으로 수행되어 이후 유사사업 추진에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방글라데시 국가 차원에서 그 정책적 의의가 크다. 또한, 기존 사용하던 디젤 펌프 대비 관개비용 및 노동시간이 절감되고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작물을 생산하게 되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이 발견되었다. 그러나 본 사업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을 때 기존 달성하고자 했던 사업의 성과는 거의 달성되지 못했던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평가의 내용에 대한 문의 : 02-322-9110 / redi@re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