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월드비전 국제개발 사업 효과성 연구
* 용역기간 : 2014년
* 발주기관 : 한국월드비젼
지난 몇 년간 대내외적으로 국제개발사업의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한 변화에 발맞추어 민간 의 개발사업에 대한 전력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에 부응하여 한국 월드비 전의 의뢰로 ReDI 평가팀은 2012년에서 2013년에 걸쳐 평가가 실시된 월드비전의 지역 개발사업(총 15개국 36개 Area Development Program)에 대한 사업성과와 평가보고서 의 질적 수준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방대한 작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개발사업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업의 4개 핵심 분야(교육, 보건, 경제개발, 아동인권), 13개 분야별 목표, 65개 지표를 구성하여 이에 따른 성과를 취합했다는 점에서 개발 NGO 사업의 효과성 증진을 위한 평가 및 모니터링 방안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으며 지역개발사업의 논리적 프레임 및 전략을 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들을 확보하고, 사업모델의 정당성을 입증할 만한 교훈 점을 도출하였다.
현재 특정 분야 및 형태에 초점을 맞춘 정부 또는 민간단체의 개발사업이 성과목표나 지표없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가 월드비전 지역개발사업의 성과지표를 수립하여 사업의 성과를 취합 및 분석한 것과 같이, 향후 다양한 민간의 국제개발협력 사업도 교육, 보건, 일자리, 식수와 위생 등의 분야에서 성과목표 및 지표 수립을 통해 각 개발사업의 성과를 가시화하 는 작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내용에 대한 문의 : 02-322-9110 / redi@re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