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채소재배 온실설치 지원사업 사후평가 보고서
* 용역기간 : 2014년
* 발주기관 : 농정원
혹한의 기후와 목축업 위주의 농업 구조로 인해 몽골국민들은 육식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양질의 채소를 섭취하는 데 제약이 있습니다. 특히 신선채소 재배 기간이 4개월에 불과해 (5월~9월) 재배기간 연장과 다양한 재배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시급합니다.
이에 따라 KOICA는 몽골에 온실설비 및 온실재배기술을 전수하기 위해 울란바타르와 다르항 지역에 상업용 비닐하우스와 연구용 유리온실 시설을 지원하는 몽골 채소재배 온실설치지원 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따라서 본 평가는 KOICA의 몽골 온실 채소재배사업이 상업용 온실이(의) 운영 모델을 구축하고 연구용 온실운영을 활용한 연구 성과 도출에 기여하였는지 분석하기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또한 궁극적으로 몽골 주민 및 농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습니다.
ReDI는 과학적인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사업 수행과정과 성과를 점검하고, 채소재배 전문가와 함께 몽골온실재배 시설을 관찰하였으며, 사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면담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시범 사업으로 실시된 동 사업의 향후 확산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 유사사업 추진 시에 필요한 교훈점을 도출하였습니다.
평가 결과 동 사업은 사업 전반에 걸쳐 효율적으로 수행되었고, 기대했던 성과도 있었던 반면, 체계적인 성과관리, 사업의 현지화, 수혜자 특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였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 유사 사업 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체계적 평가를 위한 제도적 개선, 현지화 된 시설 및 기술지원, 수혜자 특성과 사업목표에 맞는 차별된 투입요소, 기술협력 비중확대가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
본 평가의 내용에 대한 문의 : 02-322-9110 / redi@re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