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FID-ReDI, KoFID-KCOC-ReDI 이슈브리프 1~8호 시리즈 발간
* 용역기간 : 2011 ~ 2012
* 발주기관 : 국제개발협력심사화포럼
2011년 국제개발협력시민사회포럼(KoFID)과 글로벌발전연구원 ReDI는 1호부터 8호까지 KoFID 이슈브리프 시리즈를 발간하여 개발효과성과 개발협력 체제, 그리고 정책일관성, 한국의 개발 경험과 같은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HLF-4)와 관련된 주제를 소개하고, 시민사회가 제기하고자 하는 다양한 개발협력 분야의 논쟁들을 공론화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이슈브리프의 주제로 국제개발이슈를 다루어서 개발협력분야 단체들이 국제개발이슈의 형성 과정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정책 애드보커시 역량과 정책 대응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1년도 이슈브리프 발간으로 시민사회 단체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기회가 되었지만 또한 국제개발협력분야 정책대응에서 우리나라 시민사회의 역량이 취약함을 발견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이에 한국 시민사회는 ‘Rio+20’과 ‘포스트 MDGs’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국제연대 역량을 확대하고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논의와 함께 2012년 ReDI는 KCOC의 후원과 KoFID와의 협력으로 국제개발협력의 관점에서 Rio+20의 주요 의제와 논의 과정, 그리고 그 성과를 정리하여 이슈브리프 9,10호를 발간하였습니다. 향후로도 ReDI는 시민사회의 정책 대응에 지속적으로 기여 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대다수 국가들은 자국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지역의 이득을 두 번째로, 그리고 전 지구적인 문제는 마지막으로 생각합니다. 기후변화나 통합적인 글로벌 경제와 같은 문제를 이러한 자리에서 논의하지 않거나, 다수의 시민사회가 이끄는 대로 따르지 않는다면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바라볼 기회를 가질 수 없을 것입니다. – Kumi Naidoo, 그린피스 국제사무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