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소식] ReDI 세계교육포럼(WEF) NGO 포럼 참가와 지역사회교육 관련 오찬행사 개최
등록일: 2015.05.21, 조회: 221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교육분야의 새로운 국제적 목표를 만들기위해 각 국 교육분야 전문가들과 국제기구 대표들이 인천 송도에서 모여 2015년 세계교육포럼(World Education Forum, 이하 WEF)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본회의에 앞서 18일부터 19일 오전까지는 시민사회 대표들이 모이는 2015 WEF NGO 포럼이 개최되었는데요, 이번 WEF에 전세계 시민사회의 입장을 반영하고 시민사회의 영향을 견고히 하기 위해 양일간 열띤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사) 글로벌발전연구원 ReDI에서도 NGO포럼과 본회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NGO포럼에 앞서 17일에 한국 시민사회 대표들과 모여, 이번 포럼에서의 역할 및 기여할 점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이어 개최된 NGO 포럼에서는 ReDI의 홍문숙 지속가능협력실장이 한국 시민사회 대표로 선언문 작성의 기초 위원회에 참여하였습니다. 10명의 기초위원 중 유일하게 한국대표로서 참가한 ReDI의 홍문숙 실장은 포괄적이고 평등한 양질의 교육, 평생교육에 대한 한국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노력했으며, 교육원조 지원 후 수원국 정부 또는 기관에서 스스로 교육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가능한 평가시스템 도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NGO 포럼이 끝난 직후인 5월 19일 이른 오후, ReDI는 독일의 평생교육단체 DVV International과 오찬행사를 주최하여 지역사회교육과 평생교육사업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만들었습니다. 동 행사에는 아시아 교육분야 시민사회 대표기관 ASPBAE, 영국의 교육분야 시민단체 ICAE와 한국 교육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각 단체가 지역사회교육과 평생교육에 대해 구상중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향후 유럽-아시아 단체들간의 파트너십을 구상하였습니다.
ReDI는 한국 시민 단체로서 해외 시민단체와의 협력과 연계를 적극적으로 구상하고 추진해나가는 데 일조하고자 하며, 올해 지역사회교육과 평생교육 분야 새로운 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구상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레디의 교육협력분야 연구와 활동에 더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며, 관련 문의사항은 (사)글로벌발전연구원 ReDI의 강하니 팀장(haneekang@redi.re.kr)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