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협력의 재설계, 지식공유와 AAA 실천으로!
壬寅年 새해를 여러분과 함께 축하합니다.
2022년, 3년째 글로벌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우리들의 삶과 생각과 일상이 모두 바뀌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의 재앙과 실업과 불평등과 재난과 불행이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올해에는 WHO의 예견대로 코로나가 종식되고 다시 세계가 희망의 씨앗을 뿌릴 수 있는 봄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국제개발을 재설계하고 재구상하고자 시작한 ReDI도 12년째를 맞아 다시 희망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레디의 희망은 사람이고 지식이고 세계입니다. 국제개발은 사람에 투자하는 일이고 지식의 영향력을 키우는 것이며 더불어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국제개발협력은 사람을 통해 지식 나눔을 실천하며 공동체와 세계를 바꾸는 일입니다. 레디는 ‘사람-지식-세계’ 라는 세 가지 화두를 통해 국제개발의 변혁을 위한 여정을 계속하고자 합니다.
레디는 사람이 변화의 주체이고 과정이며 목적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좋은 변화는 나로부터 시작되고 사람과 사람의 만남을 통해 구체화되며 사람을 통해 결실도 나타납니다. 그 동안 레디가 쌓아 온 것도 사람들의 관계이고 잃은 것도 사람입니다. 레디의 자산과 강점도 사람이고 약점과 위기도 사람으로부터 발생합니다. 올 한해에는 특별히 사람 농사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안으로는 레디가 최고의 전문인력을 키우고 대우하는 직장이 되도록 노력하고 밖으로는 국제개발 분야의 훌륭한 전문가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간 소홀했던 레디와 인연을 맺었던 전문가, 자문관분들과의 협업과 나눔과 기여의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레디는 지식의 영향력을 실천하는 컨설팅 기관입니다. 변화는 새로운 지식의 발견과 설렘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지식 나눔(Knowledge Sharing)으로서 국제개발협력은 매우 의미있고 소중한 일입니다. 특히 국내에서 취약한 개발도상국 지역연구와 호혜적인 지식협력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국제개발협력 전략과 정책연구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장 중심, 개도국 중심, 데이터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방식의 새로운 접근 방법을 구체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레디가 생산하는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연구활동을 최고의 출판작업으로 만들어 Knowledge Impact를 키워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제를 인식하고(awareness), 문제 해결에 동참하며(action), 널리 알리고 변호하는(advocacy) AAA를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히 디지털 전환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그린 전환 전략을 개발도상국에 적용하기 위한 지식협력 방안을 추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레디는 더불어 함께 행복한 세계를 꿈꾸는 사람들의 직장이고 현장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세상이 무엇인가 묻는 근본 작업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세계의 변화와 위기를 치열하게 관찰하고, 대응과 적응 전략을 함께 모색하며, 현실을 극복하고 대안사회를 만드는 노력에 동참하는 것이 레디의 일입니다. 우리가 추구하고 만들어가는 세계는 우리 주변에 있고 아프리카와 아시아, 중남미와 유라시아 대륙 곳곳에 있습니다. 레디를 통해 우리의 세계가 넓고 깊어지고 레디를 통해 그들의 세계가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다면 이보다 더 큰 보람은 없을 것입니다.
기세가 등등한 검은 호랑이, 신령한 흑범이 내려옵니다.
악귀와 사악한 것들을 다 몰아내고 신령하고 아름다운 사람들의 대동 세상이 오기 바랍니다. 레디가 호랑이의 기세로, 그러나 천천히 할 걸음씩 실천하는 虎視牛步의 정신으로 올 한해 변화의 스토리를 함께 써나가길 기원합니다.
2022. 1. 1
愚山 이 태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