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 “유네스코 교육개발협력 전략 및 성과지표 개발 연구: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연구 착수
유네스코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젝트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지역학습센터(CLC: Community Learning Centre)를 통해 비형식교육의 차원에서 유아·문해·직업기술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지원을 통한 빈곤극복 및 자립역량 증진에 기여하고자 최근 새로운 전략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SDGs와 같은 Post-2015시대의 도래, 개발효과성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글로벌발전연구원 ReDI은 본 프로그램 전략 및 성과목표를 새롭게 구축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고자 ‘유네스코 교육개발협력 전략 및 성과지표 개발 연구: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를 지난 2월 11일 론칭하였습니다. 본 연구의 일환으로 지난 2월 17일~19일 간 말라위에서 개최된‘제1회 브릿지 아프리카 국제회의’에서 ReDI 이태주 원장은 ‘브릿지사업의 새로운 전략과 지표개발’이라는 주제로 아프리카 브릿지 사업 수행 7개국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내부 관계자, 교육부, 복지부 등 관련 부처 공무원, CLC관계자 및 주민대표 등을 대상으로 발표를 하였고, 홍문숙(ReDI 지속발전협력본부장은 브릿지사업 수행국가의 경험과 교훈을 파악을 위한 토론 및 면담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3월에는 본부 관계자와 현장 PM을 중심으로 본 사업의 새로운 전략을 체계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특별기고] 브릿지 아프리카 컨퍼런스의 의미와 성과’는 유네스코뉴스 717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관련링크: https://issuu.com/unescokr/docs/717) 본 연구는 올 여름까지 진행 될 예정입니다. (문의: 지속발전연구평가팀 박준영 전문연구원, j.park@redi.re.kr , 070-4496-0095)[사진1] 말라위 CLC 방문
<국제회의 발표 중인 ReDI 이태주 원장>
<국제회의 토론 중인 ReDI 홍문숙 본부장>
<현장방문한 유네스코 민동석 사무총장과 ReDI 이태주 원장>
<CLC를 소개하는 직원>
<CLC를 이용하는 주민들>
<본부 워크숍 - 활동유형 범주화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