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ALKS 뉴스 & 톡

보고서 방글라데시 사업 2건 사후평가(2015)

등록일: 2016.10.05, 조회: 207

방글라데시 사업 2건 사후평가 보고서(2015)  

 

최근 농촌개발협력사업에서 종합적 접근이 강조되면서 농촌종합개발사업 형태의 국제협력 사업의 수요와 중요성이 점차 증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러한 농촌종합개발사업의 성과에 대한 평가와 성과달성 여부의 원인에 대한 파악은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못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사회에서 SDGs 담론의 논의가 심화되면서 국내외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요구 또한 계속해서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 하에서 KOICA 또한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 사업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향후 KOICA 내 적정기술, 신재생에너지 관련 ODA 사업과 민관협력사업 또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평가보고서는 사후평가로서 방글라데시 꾸밀라 농촌종합개발 사업과 태양광 관개펌프 사업의 과정상의 효율성 및 성과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동 사업의 성과 달성 및 미달성의 원인을 다면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설치된 시설에 대한 사후관리와 향후 유사사업 발굴 시 필요한 제언을 도출하였습니다.   

 

본 평가의 결과, 꾸밀라 농촌종합개발 사업의 경우 농업기반시설 확보 및 활용 증가의 성과는 완전히 달성되지 못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주민 설문조사 및 면담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당 기자재 및 시설을 사용하던 기간 내 해당 목표의 달성 성과는 긍정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합니다. 경운기의 경우 노동시간 절감이 가장 큰 효과로 나타났고, 경운기 사용을 통해 절감된 시간을 타 소득활동에 활용함으로써 농가소득증대에도 간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이 있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태양광 관개펌프 사업은 사업 추진 당시 방글라데시 내 태양광을 활용한 관개펌프 시범(파일럿) 사업으로 수행되어 이후 유사사업 추진에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방글라데시 국가 차원에서 그 정책적 의의가 큽니다. 또한, 기존 사용하던 디젤 펌프 대비 관개비용 및 노동시간이 절감되고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작물을 생산하게 되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사업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을 때 기존 달성하고자 했던 사업의 성과는 거의 달성되지 못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위 평가와 관련된 보고서는 아래 KOICA ODA 도서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태양광 관개펌프 및 홈 시스템 지원사업 사후평가 보고서 :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꾸밀라지역 농촌종합개발사업 사후평가 보고서 : 바로가기

TOP
Re-shaping
Development Institute
(04516)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89-15, 802호(KC타워) 대표전화02-322-9110 대표메일redi@redi.re.kr
© 2014-2024 Re-shaping Development Institute (Re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