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1837

KOICA 해외봉사단사업 종합평가

최근 국제사회를 중심으로 원조효과성 제고를 위한 성과 중심의 사업관리가 강조되며 해외봉사단 사업의 개발성과 입증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해외봉사단 사업이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한 개발목표) 달성에 최적화된 활동이라고 보고, 자원봉사가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질적지표 뿐만 아니라 양적지표 모두를 활용한 성과관리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KOICA 또한 이러한 국제사회 논의 흐름에 맞추어 KOICA 월드프렌즈코리아(World Friends Korea, 이하 WFK) 사업의 성과관리 지표풀을 수립 중에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 수행된 평가는 봉사자 개인 및 수원기관 대상 만족도 조사 형태에 그치고 있고 평가지표의 부재 및 평가방법 등의 한계로 사업의 중장기적 성과목표 달성에 대한 측정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ReDI는 기존 평가의 한계를 보완하여 봉사단 사업 운영현황 진단과 더불어 KOICA 해외봉사단의 성과를 평가하여 이에 기반을 둔 성과중심 사업관리(Result-based Management)방안을 본 종합평가를 통해 제시하였다.

 

본 평가 결과, 봉사단원 측면 성과의 경우 사업운영체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나타날수록 봉사단원의 성과 또한 달성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봉사단원 역량의 경우 교육과 사후관리 측면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성과 달성도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단원 대상 교육과 사후관리 질에 초점을 맞춘 운영체계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수원국 측면의 성과를 살펴보면, 수원국과의 우호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다양한 성과들이 교육의 적절성에 따라 봉사단원의 성과 인식 차이를 보임을 미루어 사업운영체계에서 교육이 주요 변수임을 알 수 있다. 특히 교육은 모든 층위의 성과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을 생각할 때 사업운영체계에서 교육에 대한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

인쇄 링크주소복사 클립보드에 복사되었습니다 http://redi.re.kr/?report=koica-%ed%95%b4%ec%99%b8%eb%b4%89%ec%82%ac%eb%8b%a8%ec%82%ac%ec%97%85-%ec%a2%85%ed%95%a9%ed%8f%89%ea%b0%80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