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처

에티오피아 구라게존 식수위생환경개선사업 (PMC)

*  용역명: 에티오피아 구라게존 식수위생환경개선사업(PMC)

*  사업기간: 12-2019.07(ReDI – 2018.4.30.완료)

*  발주기관: KOICA

*  수행기관: (사)글로벌발전연구원, ㈜건화

* 주요내용

 

  • KOICA 에티오피아 SNNPR Gurage Zone 식수위생환경 개선사업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프로젝트는 ㈜건화에서 ‘식수위생시설 설계 및 시공 진행’이었으며, 저희 ReDI에서는 ‘식수시설 관리를 위한 주민 위원회 조직 및 역량강화’, ‘주민주도의 화장실 개선’, 그리고 ‘주민 위생교육’ 등의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 사업의 목적은 에티오피아 지역에 깨끗한 물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고, 위생환경 개선을 이끌어 수인성 질병을 예방하며, 급수위생환경 및 생활여건 개선을 통한 주민 삶의 질 제고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캡처

  • 본 사업을 통해 기존 사업 목표대로 구라게존 내 2개 워레다 (체하, 에네모르)에서 화장실 개선 사업 대상지 24개 마을에서 100% 화장실을 개선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화장실 개선 활동 개시 이전에 자체적으로 수립한 ‘개선된 화장실’ 기준에 부합하는 화장실 1,677개가 신규 건축 또는 보수되었으며, 야외 배변을 방지하기 위한 주요한 요소인 공용 화장실 또한 총 32개가 건축되는 등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 특히 사업수행 당시, 화장실 개선 및 식수시설 관리를 위해 진행된 ‘주민주도형 화장실개선 (CLTS-Community Led Total Sanitation) 방식’이 큰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CLTS 방식으로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 내 화장실 개선을 위한 집단적 결정과 행동을 취하도록 이끄는 활동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지역의 화장실 관련 제반 조건을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하여 개선된 화장실 디자인을 수립하는 등 지역 특수성을 반영한 사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으며, 이를 상황에 맞추어 탄력적으로 운영하였습니다. CLTS 활동 중에서 야외 배변 실태에 대한 주민 인식을 촉발한 ‘triggering 과정’(마을 함께 걷기, 배변 지도 그리기 등)은 주민들에게 위생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일깨워주며 화장실 개선을 위해 마을 전체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는 사회적 기제로도 활용되었습니다.

 

  • CLTS 방식을 수행할 때, 실제 모든 사업대상지 마을의 화장실 개선 100% 달성에 마을별 ‘주민 자원활동가(WaSH Promoter)’의 기여는 압도적이었습니다. WaSH Promoter 선발 과정부터 운영, 역량강화, 동기부여 및 관리에 사업 관리를 위한 시간과 재원의 많은 부분을 투입하였지만, 이러한 전략이 충분한 효과를 가져왔다고 판단될 정도로 이들의 적극적 사업 참여가 본 프로젝트 성공에 큰 기여를 이끌었습니다.

 

 기존의 모습 개선된 모습 현장의 모습
 캡처  캡처  캡처캡처

 

인쇄 링크주소복사 클립보드에 복사되었습니다 http://redi.re.kr/?report=3896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