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 국제회의 토론 중인 ReDI 홍문숙 본부장

유네스코 교육개발협력 전략 및 성과지표 개발 연구: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이하 EFA) 달성 기여를 목적으로 2010년부터 2015년까지는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6개국(남아공, 레소토, 르완다, 말라위, 잠비아, 짐바브웨)에서, 2016년에는 보츠와나와 스와질란드가 추가되어 현재는 총 8개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생학습 교육개발협력 프로그램이다. 지난 6년간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별로 다양한 사업이 이루어지면서 본 프로그램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대표적인 대 아프리카 교육개발협력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하지만 지난 6년간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의 성과와 한계를 점검하여 새로운 교육개발목표에 부합하는 전략목표를 채택하는 한편, 성과 중심의 체계적인 프로그램 관리에 적합한 성과관리체계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1) 국제적인 교육 분야 개발협력 동향과 프로그램의 내·외부 환경 및 현황을 종합 분석하여 향후 활용 가능한 전략목표를 제시하는 한편, 2) 전략목표 달성 여부 확인을 위한 프로그램의 성과모형과 지표를 제시하고 3) 이에 대한 활용방안과 프로그램 전반의 전략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핵심 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 이해관계자와의 워크숍을 통하여 참여적 연구방법을 진행하였으며, 문헌조사, 이해관계자 면담, 브릿지 아프리카 컨퍼런스 참여,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기법을 활용한 가중치 산정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다면적으로 활용하여, 본 프로그램의 전략목표 수립, 성과모형 및 지표 개발과 수정, 보완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의 3가지 전략목표를 제시하고 수립된 전략목표 달성 확인을 위한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의 성과모형 및 지표를 개발하였다. 또한 검증된 성과모형 및 지표의 활용방안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적 성과관리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가 추후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에서 실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뿐만 아니라 본 프로그램의 성과관리의 도구로서 활용하기 위한 4가지 프로그램 전략과제와 11가지 세부 이행과제를 제시하여 성과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반환경 조성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유네스코

본 연구의 내용에 대한 문의 : 02-322-9110 / redi@r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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