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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ODA 사업 성과평가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사업과 정책 연구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을 활용하여 저개발국가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2013년부터 한국정부의 공적개발원조(ODA)의 일환으로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을 베트남 라오까이성을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다. 저개발국의 발전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확산이라는 점에서 기대되는 사업이나 국제개발협력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역할 그리고 그 성과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과정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본 사업을 비롯하여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의 목적과 성과목표 그리고 이를 확인하기 위한 지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진흥원이 실시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의 현황을 종합 분석함으로써 향후 활용 가능한 사업의 성과모형 및 지표를 제시하는 것이 핵심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후 구축된 평가지표와 평가체계를 바탕으로 현재 진흥원이 베트남에서 실시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에 대한 시범평가를 실시하여 평가지표 및 체계를 시범 적용하여 검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구축된 평가지표와 평가체계의 시범적용을 통해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평가지표와 체계(안)을 재조정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제언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성과중심의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서 향후 진흥원이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이거

본 연구의 내용에 대한 문의 : 02-322-9110 / redi@r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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