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강화_14강] 질적연구방법론

[핵심역량강화 14강 질적연구방법론]

핵심역량강화 14강은 호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근혜 교수님의 질적연구방법론에 관한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 내용은 크게 질적연구의 기반이 된 패러다임의 소개, 질적연구의 특징, 질적연구의 종류, 질적연구의 접근법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질적연구는 현상학을 본격적인 토대로 삼고 발전해왔습니다. Edmund Husserl은 “과학이 스스로 단순한 실증적인 사실에만 주목함으로써 인간 삶을 둘러싼 가치와 의미의 문제를 다룰 수 없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주관적인 시각과 그에 따른 현상의 이해 결과를 중시하는 구성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실재가 창조된다고 주장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또한 질적연구의 기반이되는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질적연구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갖고 있습니다. 1) 질적연구의 목적은 맥락화, 이해, 해석입니다. 즉 양적연구와 같이 일반화를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전형적인 사례를 선별하여 공통된 특성을 뽑아내는 관주관성을 이용하여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2)현상을 관할한 후 이론을 세우는 귀납적인 방식을 취하며, 연구 윤리가 강조됩니다. 

질적연구는 크게는 참여관찰/심층면담/보조조사(문서자료, 예술작품 등 분석)로, 세부적으로는 현상학/근거이론/사례연구/문화기술지/생애사/내러티브연구/액션리서치/포토보이스/담론분석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복잡하고 미묘한 사회적 관계를 파악하는 경우/소규모를 대상으로 한 총체적 연구를 진행하는 경우/사건의 맥락과 흐름을 이해하거나 심층 구조를 분석하는 경우/내재적 가치체계나 적응전략을 파악하는 경우에  보다 유용한 방법입니다. 예를 든다면, 성소수자에 대한 연구는 연구 표본의 수가 적고, 연구 윤리가 강조되기 때문에 양적연구보다는 질적연구가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질적연구의 접근법/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등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는 좋은 교육시간이었습니다.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ReDI는 연구의 질을 계속해서 높여가도록 하겠습니다:)

 

KakaoTalk_20150909_164857084 KakaoTalk_20150909_165020943 KakaoTalk_20150909_165022934

인쇄 링크주소복사 클립보드에 복사되었습니다 http://redi.re.kr/1438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