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세계 인도주의의 날 맞이 [Re-visiting ReDI’s Research: 인도적 지원 정책 및 사업 연구: 긴급구호 시스템을 중심으로(2012.7)]

세계 인도 주의의 날 맞이 [Re-visiting ReDI’s Research: 인도적 지원 정책 및 사업 연구: 긴급구호 시스템을 중심으로(2012.7)]

오늘 8월 19일(수)은 세계 인도주의의 날(World Humanitarian Day) 입니다!

IMG_20120203_122039

세계인도주의의 날을 맞이하여, ReDI 연구팀에서 지난 2012년에 KOICA 연구실 의뢰로 진행한  <인도적 지원 정책 및 사업 연구: 긴급구호 시스템을 중심으로>의 보고서를 다시금 꺼내봅니다.

당시 ReDI의 연구진은(이명근, 홍문숙, 강선주, 김현정, 문기홍, 여국희, 신보경)은 미국, 일본, 영국 등의 사례조사를 통해, 3개 선진국의 인도적 지원 정책과 해외긴급구호 업무수행체계를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국제개발과 해외긴급구호 선진화 방안에 대한 개선안과 그 단계별 로드맵을 제시하였습니다.

지난 몇년 간 우리나라 인도적 지원 분야에는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었을까요? 긴급구호 활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고 민간에서는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해지기 시작했으나, 많은 전문가들은 인도적 지원의 법 체계, 효과적인 거버넌스, 포괄적인 정책 수립 및 평가 분야의 변화는 더디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 ReDI 연구팀은 서울사이버대학교 권구순 교수팀과 협력하여 인도적 지원의 법률 개정과 정책 개선을 위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국제개발의 연구와 평가 부문에서 인도적 지원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포괄적 인도적 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긴급구호와 재난, 분쟁 예방과 평화구축을 포함한 법적 기반과 정책이 수립되기 위해서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문의사항은 신선연 전문연구원(sunny0510@redi.re.kr) 혹은 추빛나 연구원(cbnshine@redi.re.kr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다운로드 링크: KOICA ODA 도서관 인도적 지원정책 및 사업 연구: 긴급구호 시스템을 중심으로 2012.7

인쇄 링크주소복사 클립보드에 복사되었습니다 http://redi.re.kr/1375

첨부파일